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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비즈니스 모델

1. 빅데이터 활용사례

1) 기업

- 구글 :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검색엔진 개발, 기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혁신

- 월마트 : 고객의 구매패턴을 분석해 상품 진열에 활용

 

2) 정부

-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기후 정보, 소방 서비스 등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국가 안전 확보에 활용.

 

3) 개인

- 정치인 : 선거 승리를 위해 사회관계망 분석을 활용해 유세 지역 선거

- 가수 : 팬들의 음악 청취 기록을 분석해 공연 시 노래 순서 선정

 

2.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본 테크닉

테크닉 내용 예시
연관규칙학습 상관관계가 있는지 커피를 구매하는 사람이 탄산을 더 사는가?
유형분석 특성에 따라 분류 이 사용자는 어떤 특성 집단에 속하는가?
유전자 알고리즘 최적화를 위해 자연선택, 돌연변이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 최대 시청률을 위해 어떤 프로를 어떤 시간에 방송해야하나?
기계학습 훈련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알려진 특성 이용 기존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어떤 영화를 보고싶어할까?
회귀분석 독립변수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계 파악 구매자의 나이가 구매 차량 타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감정분석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쓴 사람의 감정 분석 새로운 환불 정책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어떤가?
소셜네트워크분석
(=사회관계망분석)
특정인과 다른 사람이 몇 촌인지 관계인가를 파악할 때 사용 고객들 간 관계망을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4절. 위기 요인과 통제 방안

1. 위기 요인에 따른 통제 방안

- 사생활 침해 -> 동의에서 책임으로

- 책임 원칙 훼손 -> 결과 기반 책임 원칙 고수

- 데이터 오용 -> 알고리즘 접근 허용

 

5절. 미래의 빅데이터

1. 빅데이터 활용의 3요소

- 데이터 : 모든 것의 데이터화

- 기술 : 진화하는 알고리즘, 인공지능

- 인력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알고리즈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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