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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 컨트롤러(View Controller)

뷰 컨트롤러는 뷰를 감싸고 있는 전체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크기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다.

현재 뷰 컨트롤러의 크기는 이와 같다.
하단 부분을 클릭하여 다른 크기로도 변경이 가능하다.

 

오토 레이아웃 기본

라벨 추가하기

+ 버튼을 클릭하여 라벨 추가
추가된 라벨의 text를 'Learn to Code'로 변경.

 

Constraints 추가하기

왼쪽의 Constraints는 이전의 Hello World 라벨을 가로 세로 중앙으로 맞추기 위해 추가했던 것이다.
Learn to Code 라벨을 클릭 후 오른쪽 아래의 가운데 아이콘을 눌러 constraints를 추가할 수도 있다.

여기서 'Spacing to nearest neighbor'라고 쓰여 있는데
선택된 라벨과 가장 가까운 요소와의 거리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위로는 Hello World라벨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이와의 거리는 142.33픽셀
오른쪽으로 화면 테두리와는 123 픽셀
왼쪽으로 화면 테두리와 162픽셀
아래 화면 테두리와 218픽셀 떨어져 있음을 나타낸다.

상하좌우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constraints를 추가한다.
이를 추가하면 빌드했을 때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그만큼 떨어트려진 상태도 보이게 할 것이다. 라는 의미

[Constrain to margins]는 여백을 적용할 것인지? 라는 뜻

중간의 width와 height은 라벨 자체의 크기를 말한다. 
여기서 체크하여 constraints를 추가할 경우
어떤 디바이스에서 빌드하든 그 크기를 고정시키겠다는 의미이다. 

Add 4 Constraints를 클릭하여 추가해보자.

Constraints가 추가된 모습. Learn to Code라벨에 선 4개가 추가됐다.

Build하여 확인해보자.

iPhone 15 Pro의 모습

 

Constraints 수정하기

라벨을 이리 저리 움직여보자.
그럼 파란색이였던 선이 주황색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잇다.
이 색은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므로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노란색 화살표를 눌러보면 어디서 문제가 나타나는지 볼 수 있다.

문제의 노란 삼각형을 클릭해보면 현재 이슈를 수정하는 방법 4개의 메뉴얼을 알려준다.
- Update frames: constraints에 맞게 위치를 조정해라. => 원래 자리로 돌아감.
- Update constraints: 현재 옮겨진 포지션에 맞게 constraints를 변경.
- Reset to suggested constraints: 현재에 맞게 xcode가 적절한 constraints를 제공.

Update frames를 체크하고 [Fix Misplacement]를 눌러 이전으로 다시 조정해보고
또 다시 움직여서 Update constraints도 눌러보자.

라벨을 움직이고 constraints를 상하좌우를 체크하고 추가해보자.

그럼 이와 같이 빨간색 표시가 뜨는데
위의 주황색 표시는 권고사항으로 수정하면 좋겠다~ 라는 의미
빨간색은 중복되는 constraints가 있어 어디에 맞출지 모르니 수정해라! 라는 의미이다.

둘중에 하나를 제거해야 하므로
원하는 constraints를 빼고 체크하여 Delete Constraints를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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